JAPAN STORY

일본취업 : 일본기업 면접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일본취업/취업활동

일본취업 : 일본기업 면접에 대해 알아보기

온타마 2018. 12. 17. 14:37


 일본 취업활동에서 반드시 경험하는 면접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일본의 면접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하여 자신의 지망이유와 자신의 장점등을 잘 전달 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면접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일본의 면접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일본의 면접이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하고 자신의 지망이유와 자신의 장점 등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① 개인면접 (학생1명 × 면접관1명 혹은 다수)


 학생 1명과 한명 이상의 담당 면접관과 실시하는 면접입니다. 담당 면접관은 한명의 지원자에게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긴장하기 쉽지만 그럴수록 자신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또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② 집단면접 (학생다수 × 면접관다수)


 다수의 학생이 한 번에 면접을 하는 형식입니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충분히 자신에 대해 어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위의 의견도 제대로 듣는것도 중요합니다. 1인당 n분이라는 정해진 시간속에 자신이 어필할 내용만을 의식해 다른 지원자가 하는 내용을 전혀 듣고 있지 않는 자세도 면접관은 주의하며 관찰하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는 자세를 어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③ 그룹토론 (그룹디스커션)


 다수의 지원자가 모인 그룹에 하나의 주제 혹은 테마를 제시하고 토론을 하는 형식입니다. 다수의 지원자 속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있는지, 전체 의견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는지 등을 관찰할 수 있는 면접의 형식입니다.


④ 프리젠테이션 면접


 제시된 주제에 대해 발표(프레젠테이션)를 하는 형식입니다. 사업에 관한 다양한 제안이나 자신의 어필등 주로 제시되는 테마입니다.

긴장하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대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정연하게 전달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면접관들이 중요시 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

① 첫인상, 장점, 개성등의 확인


 일단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원자의 표정이나 몸가짐, 태도와 말씨등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 판단 기준 중 하나입니다.  머리부터 옷매무새, 구두의 청결상태까지 꼼꼼히 신경써야 합니다. 그런 첫인상 다음으로 중요시 하는 포인트는 장점입니다. 면접관은 지원자의 장점을 파악하기 위해 지원자를 노력합니다. 그럴 때는 자신의 경험, 특히 외국인인 경우에는 외국인 밖에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배경으로 자신을 어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면접관의 예상질문

・학창시절(대학시절)에 열심히 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세요.

・그 장점을 회사에 입사해서 어떻게 활용할 예정입니까?


② 자기회사에 대한 입사의욕확인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꼭 입사하고 싶다고 호소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지원동기를 정리해서 면접관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에 와닿는 지원동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내용과 방향성, 제품등을 조사하는 기업연구는 필수입니다.


◆면접관의 예상질문

・입사후에 하고 싶은 업무는 무엇입니까?

・왜 이 회사에 입사하려고 합니까?

・직장에서 활용할 수있는 당신의 장점을 말해주세요.


③ 자사의 업무내용과 지원자의 적성유무 확인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내용과 실제업무 내용에 인식의 차이가 없는지, 그 업무에 지원자가 적합한지 등의 확인을 실시합니다. 지원자가 대학에서 어떠한 것을 공부하였는지,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등의 확인을 실시하므로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면접관의 예상질문

・회사의 업무 중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입사 후 원하는 업무를 할 수 없을때에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④ 지원자의 개성과 성격


 다양한 질문을 거듭하면서까지 채용 담당자가 알아내고자 하는 것은 그 사람만의 개성이나 성격입니다. 면접에서 과장된 표현으로 자신을 우수한 인재로 보이려고 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등 "자신다움"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기업은 외국인을 채용 할 때, 일본기업에 대한 적응력과 정착가능성, 일본어능력 등에 걱정합니다. 지원자는 면접에서는 면접관이 가질 수 있는 이러한 불안요소를 해소 시킬 수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면접관의 예상질문

일본으로 유학 온 이유는 무엇입니까? ← 가장 먼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많은 기업들 중에 일본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은 있으십니까?

・회사에서 어떠한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까?

・얼마동안 근무를 할 예정입니까? 


 이상 간단하게 일본기업의 면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에 따라 면접의 횟수도, 면접내용도 다 다릅니다. 지원하고 싶은 기업의 면접방식이나 질문내용 등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여 후회없는 취업활동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성공적인 일본취업을 기원하며 이상으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