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대학 : 도쿄 와세다대학早稲田大学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일본대학

일본대학 : 도쿄 와세다대학早稲田大学에 대해 알아보기

온타마 2019. 5. 14. 16:51

와세다대학 출처 : https://goukaku-suppli.com


 오늘은 일본 도쿄의 명문사립대학인 와세다대학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와세다대학의 역사 早稲田大学の歴史

 와세다대학의 전신「前身」은 1882년 10월 21일에 창설된 「도쿄 전문 학교」 입니다.

 창립자인 오쿠마 시게노부「大隈重信」의 별장이 도쿄부 미나미토시마군 와세다 마을「東京府南豊島郡早稲田村」에 있으며, 또한 교사「校舎」가 미나미토시마군 토츠카 마을에 있었기 때문에 「와세다 학교」 혹은 「토츠카 학교」라고도 불리었으나, 최종적으로는 「도쿄 전문 학교」라고 명명됐습니다. 

 1892년경에는 전문학교의 별명「別名」으로 「와세다 학교」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전문학교에서 대학으로의 승격을 계기로 1902년 9월 2일자로 「와세다 대학」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와세다대학의 평판 早稲田大学の評判

 와세다대학은 일본 국내의 사립대학에서는 톱 클래스의 편차치「偏差値」를 자랑하며, 수험생들에게도 매우 인기가 높고 평판이 좋은 대학입니다. 따라서 입시 경쟁률 또한 매우 높은 대학입니다.

 학부중에서는 간판학부인 정치경제학부「政治経済学部」 등이 유명합니다. 그 외에는 역사가 깊은 법학부「法学部」,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교육학부「教育学部」 등 인문학부「人文学部」의 이미지가 강한 대학이 되었습니다.

 또한 와세다 대학은 매우 규모가 큰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학부의 수는 13학부, 학생수는 40,000명 이상으로 일본의 대학 중에서도 톱 클래스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대학의 규모가 큰 것도 있고, 학문이나 그 외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시설이 충분히 설비도 유명합니다.

 

  • 취업시장에 있어서의 와세다대학의 평판

 취업시장의 평판은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정치경제학부 등은 대기업에 취직하는 하는 수 많은 사람을 배출하고 있고 다양한 업계에서 와세다대학의 출신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큰 대학이므로, 학부나 조직마다 그 평가는 제각각입니다. 입학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대학이나 학부의 평판을 사전에 충분히 조사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세다대학교의 축제인 早稲田祭 출처 : https://twotwoall.com


  • 와세대대학의 학부

 와세다대학에서는 설립된 학부의 수는 총 13학부입니다. 간단히 각 학부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정치경제학부 「政治経済学部」

 상기에도 조금 소개하였지만 와세다대학의 간판학과로 유명합니다. 취업에서도 매스컴업계 등에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외부로부터의 평가도 매우 높습니다. 

 

・법학부 「法学部

 정치경제학부와 더불어 역사가 있는 학부입니다. 수업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며, 비교적 학점을 쉽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는 문과학부에서 공부하기가 매우 힘든 학부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상학부 商学部

 상학부도 와세다대학에서 비교적 오래된 학부입니다. 문과에서는 드물게 수학「数学」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입학 후 고생 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취업은 은행이나 증권 회사 등 금융업계에 취업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문학부 文学部

 이전에는 제1문학부,제2문학부라는 두 학부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현재는 「문학부」와 「문화구상학부」라는 두 학부로
재편성 되어졌습니다. 학부가 있는 도야마「戸山」캠퍼스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정치경제학부 등과는 다른 캠퍼스가 있습니다.

 

・사회과학부 社会科学部

 사회과학부는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부입니다. 다른 학부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을 자유로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인기있는 학부있습니다.

 

・국제교양학부 国際教養学部

 2004년에 신설된 국제교양학부는 영어로 수업을 실시하는 학부입니다. 유학생도 많고 다양한 사람과의 커뮤니티를 가질 수 있는 것이 매력인 학부입니다.

 

・교양학부 教育学部

 교육학부는 그 이름과 같이 교육에 관한 공부를 하는 학부입니다. 교과 및 연구대상에 따라 학과가 나뉘어져 있으며, 학과수가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문화구상학부 文化構想学部

 문학부와 마찬가지로 도야마 캠퍼스에 학부가 설립되어져 있으며 수업내용도 문학부와 비슷합니다. 큰 차이는 전문성에서 나타나며 문학부는 하나의 영역에 특화되어져 있으며문화구상학부는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학부 人間科学部

 인간과학부는 본 캠퍼스와는 조금 떨어져있는 토코로자와「所沢」 캠퍼스에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심리학이나 사회학 등 인간의 생활이나 삶을 주관으로 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포츠학부スポーツ科学部

 학부명과도 같이 스포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부입니다. 연구뿐만 아니라 올림픽이나 일본국가대표 상비군 같은 분들도 많이 재적하고 있으며, 실제 스포츠쪽으로 매우 강하고 유명한 학부입니다.

 

・기간이공학부 基幹理工学部

 기간이공학부는 본 캠퍼스와는 조금 떨어진 니시와세다「西早稲田」 캠퍼스에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기간이공학부는 이공계 중에서도 수학이나 물리 등 기초과목을 1학년 때 공통으로 공부하고 2학년 때부터 학과별로 나뉜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학과에서는 수학이나 프로그래밍 등의 정보계, 항공역학 등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선진이공학부 先進理工学部

 선진이공학부에서는 분자나 입자 등 아주 작은 물질을 다루는 학부가 많습니다. 물리학과나 화학 · 생명화학과 등이 있습니다.

 

・창조이공학부 創造理工学部

 창조이공학부에서는 건축과 기계, 환경자원 등 창조「創造」에 관계된 학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건축학과나 종합기계공학과 등 이공계 내에서도 수업이 매우 엄격하다고 알려진 학과도 많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 https://www.waseda.jp


  • 와세대대학 입시에 관해서

 와세다 대학에서는 일본국외에서 교육을 받은 외국학생 등을 널리 받아들이기 위하여 각 학부에서 다양한 입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응시하고자 하는 입시제도를 확인 하시고, 신청방법 및 출원에 필요한 서류를 각 입시요강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2020년도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학부입학시험요강

click→2020년도 외국인학생 모집요강확인하기

 

출원기간 : 2019년 6월 21일(금)~2019년 6월 26일(수)【출원기간내에 필착】

 

출원자격 : 이하의 3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자.

1. 일본의 교육제도 이외의 과정에서 교육을 실시하는 중등교육기관을 수료 한 자, 또는 2020년 3월 31일까지 수료
예정인 자
2. 일본학생지원기구에 의한 「일본유학시험(EJU)」을 수험하는 자 또는 응시 한 자. 혹은 「일본어능력시험」※을 수험한 자  
3. 학부의 지정 제출 서류 (TOEFL, 지망 이유서 등)를 출원 기간내에 제출 한 자

※일본어능력시험만을 받는 학부・학과등이 있습니다.

 

시험에 있어서의 주의사항

1.법학부, 문화구상학부, 문학부, 교육학부, 상학부, 기간이공학부, 창조공학부, 선진이공학부, 인간과학부
-외국인 학생의 일반시험 실시일 : 2019년 9월 4일 (수)

-시험장 : 와세다 캠퍼스 각 교실 (수험표에서 확인)

 

2.정치경제학부, 교육학부교육학과 교육학전공, 사회과학부, 스포츠과학부

-별도로 상기의 2020년도 외국인학생 모집요강확인


※「일본유학시험」· 「일본어능력시험」· 외국어 관련 시험에 관해서

 와세대대학에 출원시 필요한 일본유학시험(EJU), 일본어능력시험(JLPT), 외국어 관련 시험(토플, 토익등)의 성적표 제출 시의 주의점을 아래에 기재하겠습니다. 잘 확인하신 후 제출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출원조건으로 일본어에 관해서는 「일본유학시험」이나 「일본어능력시험」, 외국어에 관해서는 「TOEFL」등의 시험이 필요합니다. 
・「일본유학시험」이나 「일본어능력시험」은 각 학부가 지정하는 시험 성적 중 하나만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일본유학시험」 및 「일본어능력시험」의 양쪽 모두 다 제출할 수 있는 학부의 경우라도 하나만 선택하신후 제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본유학시험」을 2번 응시하신분은 1회분만을 제출 할 수 있습니다. 
・ 「일본유학시험」은 2018년 11월 또는 2019년 6월에 응시 한 시험 성적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 「일본유학시험」의 출제 언어는 일본어로 한정되어집니다. 
・ 「일본유학시험」의 결과를 제출하는 경우, 「일본유학시험」의 수험표를 A4용지에 복사 한 뒤 제출합니다.
・수험표를 분실 한 경우 성적통지서 사본도 제출가능합니다. 또한 수험표 원본은 입학 수속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잘 보관 해 두셔야합니다.
・ 「일본어능력시험」은 2018년 12월까지 응시 한 시험의 결과 및 성적 증명서 원본을 제출하셔야합니다.

・영어시험의 결과는 2018년 10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수험한 시험의 결과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와세다대학의 모든 전형내용을 포스트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상기에 링크를 작성해 두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한 일자 기준으로 아직 출원기간이 시작까지 한달이나 남아있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성공적인 일본유학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상기 내용이외에 궁금한 내용을 댓글에 달아주시면 답변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성공적인 일본생활을 기원하며 이상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