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취업 : 타인에게 분석받는「타기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기 본문

일본취업/취업활동

일본취업 : 타인에게 분석받는「타기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기

온타마 2018. 12. 16. 15:33


 

 취업활동에 필요한 타기분석이란 타인에게 자신의 성격이나 장단점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효율적인 자기분석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만, 혼자서 자신에 대한 분석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심코 주관적인 관점에서 분석을 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단점을 스스로 찾아내고 싶지 않은 잠재적인 의식이 원인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타기분석은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하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자신의 '강점'을 발견 할 수 있고 신빙성이 증가하여 보다 설득력 있는 자기PR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타기분석은 자기분석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타기분석의 장점

 우선 타기분석의 장점을 소개합니다.


①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자신의 '강점'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의 단점을 발견해 개선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③ 보다 객관적인 관점을 분석에 도입함으로써 설득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타기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어필 포인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PR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은 볼 수 없는 자신의 인상 등을 파악하고 몸가짐을 바로 잡아 면접등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기분석의 방법

 타기분석의 방법은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격과 장단점, 인상등에 관한 조언을 얻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객관적인 의견을 수렴 한 후 자기분석 결과와 대조를 해봅니다. 자기분석의 결과와 타기분석의 결과중에서 공통점은 본인의 "강점"이되기 때문에 자기PR에 참고를 하도록 합니다. 또한 분석결과가 다른 곳은 자기가 바라보는 내면과 타인이 바라보는 외면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뜻하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신에 대한 평가를 타인에게 듣는것에 부끄러움이나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취직활동의 필요한 자신의 어필포인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내용이므로 적극적으로 수행하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타인에게 분석을 부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질문의 내용의 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〇〇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〇〇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〇〇은 어떤 유형의 사람입니까?

〇〇의 존경하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〇〇에게 취업활동에 필요한 조언을 한다면 어떠한 조언을 할 것입니까? 등이 있습니다.

타기분석을 부탁할 사람들

 타기분석의 방법을 이해 한 후에는 부탁 할 사람을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입니다. 연령이나 환경에 따라 그 사람에 관한 느낌이나 생각,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가까운 곳에 있는 친한 친구에게 물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만약, 함께 취업활동을 하고있는 친구라면 서로의 의견교환을 하기 쉽기 때문에 타기분석 부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또한 가족에게 물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가족은 옛날부터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는 깨닫지 못한 점을 가족의 분석내용으로부터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점이 될 수 있는 면도 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석내용을 잘 참고해 단점의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타기분석결과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타기분석을 통해 얻은 조언은 반드시 자신의 장점이나 자신을 칭찬하는 내용만은 아닐 것 입니다. 스스로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성격과 단점에 낙담 할 수도 있습니다. 타기분석에 얻은 자신의 성격이나 인상은 면접에서 면접관이 느낌 혹은 인상에 가깝습니다. 타기분석을 통해 파악한 자신의 단점을 개선하여 면접등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분석결과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개선을 위해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분석이나 타기분석등은 결코 쉬운것이 아닙니다. 허나 이는 취업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하나의 관문이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일본취업을 응원하며 이상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