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취업 : 일본의 취업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기 본문

일본취업/취업활동

일본취업 : 일본의 취업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기

온타마 2018. 12. 17. 11:52


 일본에서 취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일본의 취업활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국과는 일본특유의 취활(*일본어로는 슈-카츠就活)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일본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취업활동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 또한 일본의 대학교를 졸업한 후 취업활동을 통해 일본기업에 들어간 케이스이므로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일본취업을 기원하며 포스트작성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본기업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업에 취업을 하거나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편, 다양한 사고방식을 가진 외국인 인재를 구인하는 일본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구인이 늘어난다고 해도 외국인의 일본취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본의 대학교에 재학중인 유학생이거나 한국에 거주중인 분들이라고 해도 일본인 학생과 같은 방식으로 취업을 하여야 합니다. 일본인 학생에게도 어려워하는 취업활동에서 일본의 특유의 취업활동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많은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일본의 취업활동이란?

 일본의 취업활동은 "일반적으로는 취업경험이 없거나 비정규직의 사람들이 민영기업과 관공서등에 정규직으로 고용되기 위한 수행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일본의 취업활동의 타이밍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대졸자 신입채용"과 다른 하나는 "기졸업자 채용"입니다. 


 일본에서 대졸자 신입채용활동은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자신이 평생 일을 할 가능성이 있는 회사나 업무를 생각하고 취업활동을 할 기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업도 다양하고 젊은 신입사원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본기업의 종신고용제도

 일본기업에는 '종신고용'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종신고용은 학교를 졸업 한 후 정년(*기업에 따라 다르나 만60세에서 65세까지)까지 해당 기업에서 장기간 고용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일본의 경기침체의 영향등으로 종신고용제도가 줄어들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아직 뿌리 깊게 종신고용제도가 남아 있습니다.

 즉, 처음 취직한 회사에서 정년까지 근무하는 경우가 아직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대졸자 신입채용 취업활동"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것

 일본 취업활동에서 가장 필요한 것중 하나는 "전달하는 능력" 입니다.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외국인에게 공통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취업활동 자체가 모두 처음 경험 하는 것"이라는 것 입니다.  사람은 실제로 경험한 적이 없는 것에 도전 할 때에는 불안함을 느낍니다. 게다가 자기의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의 취업활동이라면 더욱 더 그럴 것 입니다. 필자 또한 그랬습니다.


 즉, 앞으로 일본 취업활동을 준비하면서 일어날 수있는 불안요소를 하나씩 해결 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디서부터 일본 취업활동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알기쉬운 일본 취업방법을 찾기가 힘듭니다.

・일본사회에 관한 상식이 전혀 없습니다.

・일본의 비즈니스매너를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등

 

 대부분의 분들이 비슷한 불안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비슷한 불안감을 가지고 취업활동을 시작하지만 결과적으로 성공하는 분들과 실패하는 분들로 나뉘게 됩니다. 그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착각하기 쉬운 일본기업이 외국인에게 요구하는 것을 들수가 있습니다. 유학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식이나 경험, 출신대학의 네임벨류도 판단에 사용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 판단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일본의 기업들이 외국인들에게 학력이나 외국어능력을 그렇게까지 요구하고 있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의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

 사회경험이 없고, 일본의 문화를 모르는 외국인에게 일본기업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일본기업이 요구하는 형태에 자신自身이라는 가치를 어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즉, 외국인이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특유의 매너문화

 일본에는 외국인이 이해하기 힘든 일본특유의 매너와 풍습이 있습니다. 기업은 일본인 학생과 마찬가지로 외국인 유학생에게도 일본 특유의 문화를 따를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사회에 나가 비즈니스 매너와 풍습에 의해 컬쳐쇼크를 경험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 특유의 문화를 가진 일본기업이 신입사원을 채용할때 어떠한 기준으로 판단을 하는지 아래에 간단히 기재해보겠습니다.


일본기업

  1. 「일본의 사회인로써의 상식을 가지고 있는가」
  2. 「일본에서 사회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끈기와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는가
  3. 「이 사람을 무엇을 할 수 있는가」
  4.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가」
  5.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공헌이라는 목적을 병행할 수 있는가」
    상기의 생각과 같이 일본기업은 유학생의 생각화는 다른 각도에서 이상적인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下向きやじるし



외국인 취업준비생

외국인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 도전의식, 자세등을 기업이 추구하는 형태로 표현하지 못하고 고전을 하는 외국인이 많습니다.

불안요소를 해결해 나아가는 자세

 일본의 대학에 재학중이신분들은 학교의 취업지원센터, 외국에 거주중이신분들은 일본의 채용사이트등을 이용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파악하셔야 합니다. 외국인을 필요로 하는 기업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신분들은 충분히 많은 일자리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가 다 자기고 있는 불안요소를 하나씩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자세는 일본취업의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성공적인 일본취업을 기원하며 여기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