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취업 : 일본취업에 필요한 업계정보 본문

일본취업/취업활동

일본취업 : 일본취업에 필요한 업계정보

온타마 2018. 12. 18. 19:19


알아두어야 할 업계(業界)분류와 이해

 일본의 취업활동에 있어서 업계연구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본의 업계를 이해하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업계를 알고 기업선택의 범위를 넓힐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지망하고 있는 직종은 어떤 산업(업계)에 있는가?", "대학에서 배운 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등 업계선택에 관한 고민은 업계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켜줍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일본의 업계분류와  함께 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의 업계에 대해 알아보기

 일본에서 취직활동을 함에 있어서 업계분류란 기업을 산업 및 상업에 따라 분류 한 것입니다. 업계에 따라서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다양하며, 한 업체가 제조한 상품을 타회사가 매입하여 판매하는 등 여러업계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업계를 크게 나누면 역할에 따라서 「메이커」 「상사」 「소매」 「금융」 「서비스」 「소프트웨어 · 통신」 「매스컴」 「관공서 · 공사 · 단체」 총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산업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며 사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조업(メーカー)물건モノ을 만들어 이익을 취하는 업계
 : 제조업이란 원자재 등을 가공하여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여 제공하는 업계입니다. 주로 자동차나 가전 등 오랫동안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소비재 메이커」와 식품과 의약품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생활용품 메이커」, 철강과 섬유, 자동차 · 전자부품, 반도체 등의 소재를 개발 및 생산하는 「재료・부품 업체」, 사무자동화 기기 및 의료기기, 플랜트 설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기계 메이커」등 다양한 업체들이 존재합니다.

・상사업(商社)무역을 중심으로 물건モノ을 구해 이익을 취하는 업계

 : 상사는 수출입무역을 통해 제조업체로부터서 구매한 제품을 소매점에 판매하고 중개 수수료로 수익을 취하는 업계입니다. 주로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종합상사」, 특정 분야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상사」가 있습니다.


・소매업(小売)물건モノ을 소비자에 팔아 이익을 취하는 업계

 : 소매업이란 제조업체 및 도매업체에서 구입 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업계를 말합니다. 주로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편의점등 특정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점」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장이나 인터넷, 이벤트 등 모든 장소에서 소비자와 연결되어 모든 것을 연계시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옴니채널」등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금융업(金融)재화를 중심으로 한 활동을 통해 이익을 취하는 업계

 : 금융은 다양한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경제를 떠바치는 업계입니다. 주로 예금의 취급이나 자금의 대출 등의 융자업무를 행하는 「은행」, 주식의 매매나 주식발행의 서포트, 기업인수 및 합병중개 등을 실시하는 「증권사」, 생명보험과 손해보험등 개인 및 기업의 보험료등을 운용하는 「보험사」등이 있습니다.


・서비스업(サービス)형태가 없는 물건을 팔아 위익을 취하는 업계

 : 서비스업은 개인과 기업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가를 얻어 이익을 올리는 업계를 말합니ㅏ. 주로 여행정보와 음식, 교육 등을 제공하는 「BtoC 서비스(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건설 및 토목, 인력 등을 제공하는 「BtoB 서비스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 운송 등을 제공하는 「BtoBtoC 서비스 (개인 및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시대에 맞춘 서비스의 탄생이 눈에 띄며,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서비스업에서는 중요히 여겨지고 있습니다.


・매스컴(マスコミ)정보情報를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여 이익을 취하는 업계

 : 매스컴은 세상의 모든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역할을 합니다다. 주로 전파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음성이나 영상, 문자 등의 정보를 전하는 「방송」, 뉴스 등을 지면(紙面)을 통해 전하는 「신문」, 책이나 잡지 등을 발행하고 서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출판」, 상품이나 서비스 등의 메시지를 미디어를 통해 전하는 「광고」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통신업(ソフトウェア・通信)정보에 부가가치를 더해 이익을 취하는 업계

 : 소프트웨어 · 통신업에서는 정보의 전달과 처리 및 가공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경영에 관한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이용자에게 유용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뉴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통신 관련 도구를 개발 및 제공하는 「통신」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통신업에서는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정부・관공서・단체(政府・官公庁・団体)국가와 지방단체의 역할 하는 업계

 : 정부관련 단체는 지방자치 단체와 학교, 병원 등 사회에서도 민간에서는 할 수 없는 공공 사업을하는 업계입니다. 관공서는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의 사무소 말하며, 중앙 부처와 법원, 국회, 일본은행(日銀)등을 포함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일본취업에 필요한 업계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효율적인 일본업계정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