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생활 : 일본에서 휴대폰 개통하기 본문

일본생활/일상생활

일본생활 : 일본에서 휴대폰 개통하기

온타마 2018. 12. 17. 11:16

일본에서 휴대폰 개통하기

 본의 휴대폰 통신사에 따라 서비스와 요금제는 전혀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일본에서 휴대폰을 개통할 때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개통하시기를 바랍니다.


 일본의 휴대폰계약은 최소 2년간의 약정기간이 대부분이며 중도해지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2019년10월1일부터 2년약정 플랜이 폐지되었습니다.)


 2년간의 약정계약이 만료되는 달에 해지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계약기간은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1년간의 워킹홀리데이나 2년 미만의 단기유학으로 일본으로 오신 분들은 위약금을 지불하거나 타인에게 양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의 양도를 희망하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선불제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불제 요금제는 기본료가 필요하지 않고, 국제 전화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화요금등은 일반적인 후불전화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발신보다는 수신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선불전화를 추천해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선불제 요금제를 취급하고 있는 통신사는 소프트뱅크와 au의 2곳입니다. 또한 소프트뱅크는 후불식 요금제와 선불 요금제 둘다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2년이상 일본에서 거주할 예정이신분들은 후불제 요금제를, 체류예정기간이 2년미만이신 분들은 상기에 설명해드린 선불제 요금제 혹은 유심칩만 구입하여 기존에 단말기를 사용 할 수 있는 알뜰폰을 추천해드립니다.

 →2년약정플랜이 폐지됨에 따라 선택의 폭은 넓어졌으나 일정이상의 재류자격기간이 남지 않은 외국인에게는 신규계약을 해주지 않는 회사와 점포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뜰폰의 경우 약정기간이 짧고, 저렴한 요금제가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약정기간이 끝나면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해도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귀국을 할 때도 비싼 위약금을 지불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 전용 유심, 문자기능이 추가된 유심, 음성통화가 가능한 유심칩의 세가지 종류의 유심카드가 있으며, 음성통화 필요유무와 평소에 쓰는 데이터 용량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통화 요금제의 경우 1년간의 약정이 필요하지만, 데이터 전용 요금제의 경우에는 약정기간이 없기 때문에 위약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외국인이 일본에서 휴대폰을 개통할 때 필요한 것

본인확인서류

유효기간이 남은 재류카드 혹은 특별영주자증명서, 일본건강보험증, 일본여권, 일본운전면허증 등


일본은행의 캐쉬카드(통장) (지불수단을 통장이체로 할 경우 일정이상의 유효재류기간이 필요로 되어집니다.)

   또는 신용카드 (선불카드는 이용불. 한국에서 발급한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카드에 따라 사용가능유무가 다릅니다.)


③인감(한국에서 막도장하나 파오시는것을 추천합니다.)


④휴대전화 단말기 비용 (※ 할부로 구입하실 경우에는 휴대폰 요금과 함께 청구됩니다. 다만 2년약정 플랜이 폐지되면서 재류자격이 2년이상 남았거나 신용카드로 구입하지 않을시에 할부계약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계약 사무 수수료 : 3,000엔(소비세미포함) (※ 휴대폰 요금과 함께 청구됩니다.)


⑥(재류카드에 주소가 미기재되었을 경우)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표나 공공요금청구서등


 휴대폰 개통을 하실 수 있는 장소로는 각 이동통신사의 홈페이지 혹은 대리점, 한국의 하이마트와 같은 일본의 가전 양판점인 빅 카메라, 요도바시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외국인 아르바이트를 채용하고 있는 점포도 있기 때문에 한국어가 가능한 점원이 있는 점포라면 일본어가 유창하지 않아도 안심하고 계약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일본의 휴대폰 통신사 소개

 일본의 휴대폰 통신사도 한국과 같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회사마다  학생들을 위한 학생할인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물론 외국인 유학생도 할인이 적용되므로, 유학생이신분들은 학생할인을 잉용하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월 발생하는 요금은 기본료와 통화료, 데이터 요금, 부가서비스 요금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일본의 대표 휴대폰 통신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NTT docomo (NTT도코모)


   

 도코모는 NTT그룹을 대표하는 일본 최대의 통신회사로써 유명합니다. 


 또한 MNO라고 불리고 있으면 다양한 알뜰폰 SIM서비(아래에 설명예정)를 제공하는 MVNO사에 통신설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통신회사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너무 비싼 휴대폰 요금이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오늘의 알뜰폰 SIM의 발전은 도코모의 협력이 없이는 이룰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코모 휴대폰 신규계약사이트 바로가기



 2.au (에이유)

 


 au는 KDDI그룹을 대표하는 일본의 통신회사로써 유명합니다.

 또한 상기의 도코모와 같이 MNO로 불리며、다양한 알뜰폰 SIM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사에 통신설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알뜰폰사의 SIM보다 싸지는 않지만 도코모나 소프트뱅크 같은 대형통신회사에 비교하면 결코 싸지는 않지만 대형통신회사에 버금가는 통신속도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는 au의 서브브랜드인 UQ모바일등이 au의 설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UQ모바일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au 휴대폰 신규계약 사이트 바로가기



 3.Softbank (소프트뱅크)

 소프트뱅크는 상기의 도코모와 au와 함께 3대 대형통신회사로 불리는 회사입니다.

 재일교포출신인 손 마사요시(한국명 손정의)씨가 설립한 회사로도 유명합니다.

 또한 상기의 도코모, au와 같이 MNO로 불리며、다양한 알뜰폰 SIM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사에 통신설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의 서브브랜드로써 대형 통신회사에 버금가는 통신속도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는 소프트뱅크의 서브브랜드인 와이모바일등이 소프트뱅크의 설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코모와 au에 비교하면 알뜰폰 SIM서비스에 다소 비적극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2017년 3월적으로 조금씩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소프트뱅크 휴대폰 신규계약 사이트 바로가기


 4.LINE Mobile (라인모바일) 




 채팅 어플로 알려진 LINE은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LINE 어플을 이용한 대화와 통화는 무료이며 데이터가 들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도 데이터를 신경 쓰지 않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단말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 유심칩만 구입해서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모바일은 도코모와 au, 소프트뱅크 3사의 회선을 제공하는 트리플캐리어대응 알뜰폰 SIM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대형통신회사 3사에서 번호이동을 할 경우에도 절차가 간단합니다.


 그리고 타 알뜰폰 SIM서비스 중에서는 꽤 나쁘지 않은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인모바일 휴대폰 신규계약 사이트 바로가기


 5.楽天Mobile (라쿠텐모바일)




 일본의 인터넷 쇼핑몰로 유명한 라쿠텐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라인모바일과 같이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이용요금에 따라 라쿠텐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기 때문에 라쿠텐을 자주 이용하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통신사입니다.


 라쿠텐모바일의 경우 자사소유의 라쿠텐모바일 회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일부 라쿠텐모바일 회선 에리어외 지역에서는 au회선이용)

 그리고 라쿠텐 쇼핑몰 유저일 경우 사용금액 100엔당 1포인트가 붙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라쿠텐모바일 휴대폰 신규계약 사이트 바로가기



 6.Y! Mobile (와이모바일)


  

 타사 휴대폰이나 유선전화라도 10분이내면 통화료가 발생하지 않는 요금제가 매력인 와이모바일은 전화의 빈도가 많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통신회사입니다.


와이모바일 휴대폰 신규계약 사이트 바로가기




그 외에 유명한 MVNO 일본 알뜰폰 회사일람




7.UQ Mobile (유큐모바일)






8.U-Mobile (유모바일)






9.Mineo (마이네오)






10.IIJmio (미폰)








11.OCN Mobile (오씨엔 모바일)







12.B-Mobile (비모바일)










13.Nuro Mobile (뉴로모바일)







14.Aeon Mobile (이온모바일)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단히 일본에서 휴대폰개통하기 필요한 정보와 필요서류, 통신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렸습니다. 일본에 도착했을 때 가장 처음으로 해야하는것이 통장만들기와 휴대폰개통하기일 정도로 휴대폰은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트러블없이 원하시는 휴대폰개통을 무사히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상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