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ORY

일본취업 : 효율적인 일본의 업계정보 분석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일본취업/취업활동

일본취업 : 효율적인 일본의 업계정보 분석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온타마 2018. 12. 18. 19:19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일본의 업계연구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일본의 업계연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의 업계연구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업계연구를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업계연구의 포인트와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일본의 업계에 대해 알아보기

 먼저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혹은 어떤 회사에 취직하고 싶은지등 정확한 방향을 세워 취업활동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본 대기업의  사회평판이나 CF, 제품등으로부터 얻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이미지 밖에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선 일본에는 어떠한 「업계」가 있는지 조사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의 자기 자신이 알고 있던 「업계」는 일부분에 불과했다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 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나 「회사」라고 하는 것은 기계나 금속, 자동차, 섬유, 인쇄등 다양 분야에 존재합니다. 또한 업계마다 개개의 특징이 있고, 시장 및 발전 가능성 등 알아두어야 할 것이 매우 많습니다. 자신의 지망하는 기업의 산업만을 좁혀 연구하는것은 장래의 기업선택폭을 좁힐 수 있기 때문에 업계연구에서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의 업계연구 포인트

 업계의 수는 다양하며 세세히 분류하여 연구를 하려고 하면 시간이 많이 들고 비효율적인 연구가 되기 쉽상입니다. 그러므로 업계연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3가지의 포인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01.업계의 전체이미지를 파악

 세상에는 있는 기업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분류로 구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전체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큰 분류인 「업계」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의 구성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업계를 연구하는 것은 기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혀줍니다.


 02.업계별 특징을 파악

 업계가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B to B」나 「B to C」등을 이해하는 것은 업계를 이해하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면접에서는 업계의 특징과 취급하는 서비스의 내용등을 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업계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3.업계의 성장성과 안정성 조사

 업계의 성장성을 이해하는 것은 장래의 캐리어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모처럼 기업에 취업했다 하여도 쇠퇴하고 있는 업계에서 장기적으로 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장가능성이 있는 업계 혹은 안정성이 있는 업계등을 자신의 장래 캐리어 목표와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역사가 짧은 업계일수록 성장가능성이 높고 업계의 매출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3가지의 포인트 이외에도 업계의 경기동향이나 업계를 구성하는 주요기업등을 심도있게 연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본의 업계연구 방법

 상기에서 설명한 업계연구의 중요포인트를 확인 한 후, 실제로 필요한 정보수집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수집방법을 활용하면 다양한 시점에서 업계의 심도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업계의 전체이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취업정보 사이트

 일본의 「마이나비」나 「리쿠나비」와 같은 일본 현지 취업정보 사이트는 기업의 채용정보는 물론, 업계의 내용과 세미나등의 이벤트 정보 등 취업활동에 필요한 내용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업계의 전체 이미지를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본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가장 먼저 취업정보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신문과 뉴스

 일본의 닛케이신문이나 뉴스에서는 업계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업전개 내용이나 실적전망, 경제 및 환율변동의 영향 등을 통해 각 업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정세는 일반상식으로 면접에서 질문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를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닛케이신문은 월 이용료를 내면 전자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적과 잡지

 업계에 관련된 책이나 취업정보지에는 업계에 관해 자세하게 서술되어져 있기 때문에 업계의 이미지과 동향을 파악하는 데 매우 도움이됩니다. 일본의 아마존이나 라쿠텐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추천도서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계연구 세미나

 일본의 업계연구 세미나등에서는 실제로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장래의 직업에 관한 캐리어 이미지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미나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리얼한 업계의 최신 정보를 들을 수있는 기회는 적기 때문에 다른 연구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미나는 한국에서도 종종 개최되지만 가능하면 현지에서 개최되는 세미나에 참가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회사설명회

 회사설명회에서는 사업내용 및 실적, 업계내에서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분위기와 현장의 모습을 알 수 있으며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다만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듣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회사설명회를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B · OG 방문

 OB · OG방문은 혼자서 업계연구를 실시하면서 수집하기 힘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OB · OG방문을 보다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가능한 많은 업계연구를 실시하고 질문리스트등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OB · OG방문은 한국에서 실시하기는 어렵지만 한국인 일본 커뮤니티(페이스북등)을 통해 실시할 수 있습니다.


・캐리어센터 (취업센터)

 일본대학의 커리어센터에서는 적극적인 취업지원을 실시합니다. 대학에서 배운 전공이 어떤 업계에 적합한지 등을 상담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과 함께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커리어센터가 개최하는 이벤트는 다양한 업계의 사람이 참가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이므로 꼭 참가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한국대학의 취학중이신분들은 해외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센터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간단히 일본의 업계정보 분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취업활동은 3월부터 시작되나 그 전부터 인턴쉽이나 OB · OG방문을 실시하는 현지 학생들이 많습니다. 일본 대기업의 경우 취업시장에 외국인에게 차별도 특별대우도 해주지 않습니다. 즉, 일본현지학생들과 동일한 스타트선에 시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보를 얻기 힘든 한국에서 준비하시는 분들은 보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준비하셔야 합니다. 성공적인 일본취업을 기원하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Comments